1. 들어가며
요즘 물가가 장난이 아닙니다. 마트에 가서 장을 보려고 하면 1만 원으로 살 수 있는 게 몇 개 없는 걸 보고 깜짝깜짝 놀랍니다. 예전에는 빵집에서 만원 어치를 사면 큰 빵 작은 빵 5개 정도는 살 수 있었던 것 같은데, 요즘은 3개 정도 사면 금방 만원이 찹니다. 이런 상황인데 통신비는 매월 꾸준히 나가는 고정비 중 비중이 큽니다.
저희 집 같은 경우에도 알뜰폰으로 바꾸기 전에 휴대전화와 IPTV, 인터넷을 다 합치면 15만 원가량 고정 지출이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작년에 스마트폰을 교체하면서 알뜰폰+자급제 조합을 처음 선택해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결과적으로 기존 통신비의 1/2 가격으로 고정비가 줄어들었습니다.
현재 저와 아내가 사용하는 요금을 정리해보면 LTE 요금제 기준으로 제가 데이터 11GB에 전화와 메시지 무제한 요금제로 3만 3천 원, 아내가 1만 5천 원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어 휴대전화 비용으로만 총 4만 8천 원이 지출이 되고요, IPTV와 인터넷을 기존 통신 3사(LG U+)에서 D'Live로 변경하면서 금액이 약 5만 원 정도에서 2만 5천 원가량으로 50% 정도 저렴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통신비 지출은 현재 약 7만 3천 원가량. 기존에 사용하던 요금의 절반(50%)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알뜰폰이라고 하면, 뭔가 통신 품질도 좋지 않고 "싼 게 비지떡" 아닐까 하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약 1년간 사용하면서 품질에 있어서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위 사람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알뜰폰"을 활용해서 통신비를 줄이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뜰폰은 무엇인지, 그리고 장점과 단점이 어떻게 되는지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2. 알뜰폰이란?
알뜰폰의 정식 명칭은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라고 합니다. 기존의 이동통신 3사를 MVO(Mobile Network Operator)라고 부르는 반면, 알뜰폰 사업자들은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라고 부르는데요, 그 이유는 알뜰폰 사업자들은 기존 통신 3사가 깔아놓은 통신망을 빌려 가상의 망으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무슨 말인지 알아듣기 어려울 것 같아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아는 SKT, KT, LG U+ 통신 3사는 직접 통신망을 설치하고, 유지 보수하면서 우리들에게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통신망은 뭔가 이해하기 어려우니까 통신 3사가 창고업을 하는 회사라고 가정하고 설명해보자면, 통신 3사는 창고를 직접 지어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거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알뜰폰 사업자들은 창고를 직접 짓는 것이 아니라 창고를 이미 만들어 관리하고 있는 통신 3사로부터 일부 공간을 임차하고, 임차료를 지불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임차한 창고(통신망)를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죠.
알뜰폰 사업자들은 통신망을 깔거나 유지 보수하는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우리나라 국민들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통신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 알뜰폰 제도를 만들었으니 이러한 이유에서도 알뜰폰 사업자들이 통신 3 사보다 저렴한 가격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통신 3사의 브랜드와 서비스를 믿고, 마음 편하게 통신 3사를 쓰면서 통신비를 더 지불해야 할까요? 아니면, 알뜰폰 장점과 단점을 확인한 후에 조금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통신서비스를 이용해야 할까요? 이 부분은 알뜰폰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시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알뜰폰 장점
알뜰폰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에 있습니다. 가격이 기존 통신 3사와 비교하면 절반 수준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통신 3사가 깔아놓은 망을 빌려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통신품질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즉, 통신 3사에 비해서 가성비가 우월한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알뜰폰은 2년 약정, 3년 약정과 같은 약정이 없습니다. 약정이 없기 때문에 통신사를 사용하다가 쉽게 쉽게 다른 통신사로, 혹은 다른 통신 요금제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활용해서 알뜰폰 통신사들이 이벤트로 제공하는 사은품이 좋은 시기에 사은품을 받기 위해 요금제를 갈아타면서 재테크(?)를 하는 분들도 꽤 있다고 합니다.
셋째, 알뜰폰은 인터넷을 통해서 손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업자들이 있는 만큼 한눈에 요금제를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비교하여 요금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4. 알뜰폰 단점
알뜰폰 가격을 보고 알뜰폰 요금제를 써야 하나? 생각하다가도 알뜰폰 사용하면 왜인지 품질이 좋지 않거나 메이저 통신 3사에 비해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까 싶어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알뜰폰을 사용해보니 저렴한 대신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 멤버십 혜택이 부족합니다. 물론 메이저 통신사의 자회사들이나, 국민은행의 리브 모바일 같은 곳들에서는 일부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메이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비교하면 없다고 보는 게 더 맞을 것 같습니다. 활용도도 매우 낮고, 사용하는 것도 불편합니다.
둘째, 긴급 상황 시 위치추적이 힘들다고 합니다. 알뜰폰 사업자들은 위치추적 기능이 제한적이어서 긴급 상황 시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통신 3사에 비해서 위치추적이 안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셋째, 고객센터가 열악합니다. 알뜰폰 사업자들의 경우 영세한 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이용 중 문제가 생겼을 때 고객센터에 문의할 때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알뜰폰 요금제 가입하시기 전, 인터넷을 통해서 고객센터 대응이 편리한지에 대해서 별도로 확인하시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알뜰폰 요금제 사용 시 결합할인 혜택 등을 포기해야 합니다. LG U+망을 사용하는 알뜰폰의 경우 LG U+ IPTV 및 인터넷 가입 시 결합할인이 제공되고 있기는 합니다만, SKT나 KT의 경우에는 이런 결합할인은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LG U+망 사업자도 일부 사업자에 한해서 이런 혜택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가족 결합 등 혜택도 적고요.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통신 3사 요금제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알뜰폰으로 갈아타시기 전에 반드시 결합 혜택을 받을 때와 알뜰폰으로 전환했을 때의 득실을 따져보시고 가입하셔야 후회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5. 결론
결론적으로 알뜰폰 요금제는 싼 게 가장 큰 장점이지만, 멤버십 혜택이 부족하거나 긴급상황 시 위치추적이 힘들다거나 고객센터 응대가 어렵다는 점, 결합할인 혜택 등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멤버십 혜택이나 결합할인 혜택 같은 경우는 저렴한 요금제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한 부분이겠지만 긴급상황 시 위치추적이라던가 고객센터 응대 부분은 개인적인 성향 등을 반드시 따져보셔야 하겠습니다.
이상 알뜰폰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런 알뜰폰 요금제를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 2군데를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그러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그다음 포스팅도 읽어보시고, 통신비 절약해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