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데이 날짜는 언제야?
요즘 첫째가 바운스패트롤에 빠져있습니다. 바운스패트롤이라고 유투브 채널이 있는데 이 분들 호주분들이라고 합니다.
뭐 그건 그렇고 요즘 할로윈 버전 올드맥도널드해더펌 노래에 빠져서 밥먹기 전에 만날 틀어달라고 난리네요.
"Trick or Treat" 이라는 단어도 바운스패트롤에서 배워서는 사탕 받을 때 쓰는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다가 저한테 물어보네요. "아빠, 할로윈데이 날짜는 언제야?"
답을 못했습니다. 몰랐거든요. 제가 어렸을 때는 할로윈데이 따위 우리 달력에 표시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언제 부터인가 할로윈 파티가 유행하더니 요즘에는 어린이집들에서도 할로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무식한 아빠가 될 수 없다 생각해서 할로윈데이에 대해서 한 번 알아 보았습니다.
참고로 할로윈데이 날짜는 매년 10월 31일이라고 합니다!
할로윈데이의 유래
할로윈데이는 켈트인의 전통축제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켈트족은 매년 마지막 날이 되면 음식을 준비해서 죽음의 신에게 제사를 올려 죽은 영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았다고 합니다. 이 때 악령들이 자신들에게 해를 끼칠까 두려워했던 사람들이 자신을 같은 악령으로 착각하게끔 기괴한 모습으로 꾸미는 풍습이 있었고 이게 할로윈 분장 문화의 원형이라고 합니다. 켈트족은 프랑스, 독일, 스위스, 알프스 산맥 주변에서 출현한 인도유럽인들의 일파라고 하니까 유럽전역이 이들의 문화에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할로윈데이 문화가 전세계적으로 퍼진 것에는 미국의 영향이 컸습니다. 1840년대에 아일랜드 대기근으로 100만명의 아일랜드인들이 미국으로 이주했고, 그들로부터 할로윈문화가 미국내에 퍼져나갔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지금은 미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 잡은 것이죠.
할로윈데이 에버랜드 vs 롯데월드
할로윈데이 즈음이면 에버랜드나 롯데월드 등 놀이동산에서 관련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우리 아이랑 가기에는 어디가 더 좋을지 알아보았습니다.
에버랜드 행사
에버랜드에서는 2022년 9월 2일부터 11월 20일까지 아래와 같이 할로윈데이 컨셉으로 퍼레이드 등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아이가 겁이 많아서 좀비들이 나오는 것들은 가지 못할 것 같고, 귀엽게 꾸며진 전시물 등은 같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롯데월드 행사
용인에 에버랜드가 있다면, 잠실에는 롯데월드가 있습니다. 롯데월드 행사와 관련해서는 아래 기사 참고하세요.
롯데월드는 아이들보다는 10~20대 젊은 층들을 대상으로 컨셉을 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랑 가기에는 에버랜드가 더 좋을 듯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할로윈데이 잭-오-랜턴(Jack-O-Lantern)의 의미와 유래 : 모르면 손해보는 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