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자 세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곧 설 연휴가 다가오니까요.
매년 하는 세배이지만, 예전과는 다르게 1년에 1번, 그러니까 설 연휴 때만 세배를 하다보니 늘 헷갈리는게 세배하는 방법입니다. 손 위치는 어떻게 되고, 어떤 순서로 무릎을 꿇고 절을 해야하는지 등등 생각만해도 혼란스럽네요. 제 포스팅을 통해서 세배하는 법에 대해 제대로 알고 즐거운 설 연휴 보내세요! 자 시작합니다.
1. 세배의 의미
세배의 사전적 의미는 "정월 초하룻날 윗사람에게 절을 하는 새해의 첫인사"입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설날에 가족들이 모여 세배를 하며 덕담을 나누며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새해 첫 날에 남녀노소 모두 새 옷으로 갈아 입고 차례를 지낸 뒤 가장 웃어른부터 차례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절을 하고 새해 인사를 하면서 서로 한 해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것이 바로 세배의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남자 세배하는 법
남자 세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왼손이 위로 올라가게 포개 잡습니다.
02.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리면서 허리를 굽혀 손을 바닥에 짚습니다.
03.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팔꿈치를 바닥에 붙여 이마를 공수한 손등 가까이에 댑니다. 이때 엉덩이가 들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04. 잠시 동안 머물러 있다가 머리를 들고 팔꿈치를 펴 오른쪽 무릎을 세운 후 손을 바닥에서 떼어 오른쪽 무릎 위를 짚고 일어납니다.
05. 눈 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린 후 묵례합니다
3. 여자 세배하는 법
여자 세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오른손이 위로 가게 포개 잡고 들어 어깨 높이만큼 올리고 시선은 손등을 봅니다.
02.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가지런히 꿇은 다음 엉덩이를 깊이 내려 앉습니다.
03. 45°쯤 앞으로 굽힌 다음 잠시 머물러 있다가 윗몸을 일으킵니다.
04. 무릎을 먼저 세우고 일어나 두 발을 모은 후 올렸던 두 손을 내려 공수하고 가볍게 묵례합니다.
4. 세배예절
이번에는 올바른 세배 예절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급한 마음에 어른들이 누워 계실 때 세배를 올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세배는 어른께 올리는 명절 인사이기 때문에 어른들이 준비가 된 상태에서 예의 있게 올리는 게 기본입니다.
어른들께서 자리에 앉아 옷 매무새 등을 고치고 준비가 되셨을 때 앞서 알아본 올바른 세배 법을 참고하여 새해 인사를 드리세요!
웃어른에게 세배를 할 때는 절을 하고 나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기를 빕니다", "새해에는 복 많이 받으시고 오래오래 사십시오" 등의 새해 인사말을 하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