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휴관일에 책을 반납하러 방문하다
서울도서관에서 가끔씩 책을 빌려 보는 편입니다. 서울도서관에서 아래와 같이 문자가 왔습니다.
1월 17일 내일이 반납기한이었습니다. 하지만 내일은 일정이 있어 서울시청에 갈 수 없기에 1월 16일 월요일 오늘, 아침에 서울도서관으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아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이랍니까!!!! 서울도서관에 도착했는데, 정문에 떡하니 이렇게 적혀있었습니다.
"오늘은 휴관일입니다"
애써 옮긴 발걸음이 헛걸음이 되는건 아닌가 싶어서 순간적으로 짜증이 팍 났습니다. 하지만 잠시 쉼호흡을 하고 평정심을 되찾았습니다. 서울도서관 어플에 들어가서 담당자 연락처를 확인했습니다. 담당자 연락처로 연락을 해서 이렇게 물었습니다.
"오늘 책을 반납하려고 서울도서관에 들렀는데, 휴관일이라고 합니다. 휴관일인 것을 오늘 알게 되어서 그런데, 혹시 무인반납기 등 반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그러자 담당자 분께서 친절하게 안내를 해 주셨습니다.
"서울도서관 후문으로 가시면, 무인반납기가 있으니 그곳을 이용하시면됩니다."
오늘 저처럼 휴관일인지 모르고 방문하신 분들을 위해 무인반납기 위치 및 사용법, 그리고 서울도서관 휴관일 정보를 공유해봅니다.
서울도서관 무인반납기 위치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인반납기는 서울도서관 후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보다 알아보기 쉽도록 지도상에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커다란 나무문으로 되어 있어 시청광장에서 바로 보이는 문이 바로 서울도서관 정문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정문만 이용해보았기에 무인반납기의 정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후문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 방법은 시청역 5번출구에서 나와 정문 오른쪽편으로 돌아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만보기 걸음수를 두번째 방법보다 소폭 늘릴 수 있어, 시간이 많고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방법은 시청역 4번출구로 나와서 서울도서관 후문으로 바로 향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2가지 방법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서 후문에 접근하면 아래와 같이 "도서반납시스템"이라는 이름이 적히 무인반납기 창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도서관 무인반납기 사용방법
무인반납기이니 안에는 안내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다만, 누구나 쉽게 반납할 수 있도록 이용방법을 스크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화면에 있는 내용을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반납할 책 인식
책 한 권을 리더기에 가까이 댑니다. 리더기에 갖다대면 자동으로 책을 인식해서 내가 빌린 책 제목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2. 인식한 책 투입
투입구에 책을 넣습니다. 사실상 이렇게 2단계까지 하면 끝이 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책을 깊숙히 밀어넣어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도 처음이라서 처음에 구멍이 열리자 살짝 넣었더니 더 깊이 넣으라고 안내를 하더라구요.
3. 영수증 출력
반납 완료 후에 영수증을 가져갑니다. 영수증을 챙길지 말지도 기계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필요없다면 출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비정상 반납책 제출
비정상 반납자료로 배출된 자료는 자가반납기 왼편에 위치한 무인도서 반납기 오류시 투입하는 투입구에 책을 투입합니다. 비정상반납이 되는 경우도 있나 봅니다. 저는 다행히 정상반납이 되었습니다.
혹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서울도서관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서울도서관 이용시간 및 휴관일 정보
미리 휴관일을 확인한다면 저같이 곤란한 상황을 회피할 수 있으실 겁니다.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서울도서관 이용시간 및 1월 휴관일 정보를 확인하여 공유합니다.
이용시간
서울도서관 이용시간은 요일별로, 자료실별로 상이합니다.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일반자료실을 비롯한 3개 자료실은 9시부터 21시까지 운영이되며, 세계자료실과 서울자료실은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합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자료실 구분없이 9시부터 18시까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울도서관 휴관일
서울도서관은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이 휴관일입니다.
1월 휴관일도 추가로 공지하고 있어서 함께 공유합니다.
매월 도서관 방문하시기 전에 아래 링크 달아놓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이용안내 게시판에서 휴관일을 확인하고 가시면 저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